본문 바로가기
비전공 개발자의 코딩 일지/자격증 도전기

[정처기]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합격후기

by 빅토리미 2023. 10. 5.

회사에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이 필요한데, 자격수당이 10만원정도라고 했다. 어허, 이걸 또 누가 놓칠 수 있는가!!! 한달에 10만원이면 열두달이면 120만원,,,!!! 그길로 나는 정보처리기능사를 혼자서 몰래 준비하기 시작했다. (알렸다가 떨어지면 챙피하잖아 헤헤)

 

[정처기]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합격후기

회사에서 정처기 자격증을 따면 수당을 준다는 사실에 혹해서 시작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여정...! 얼렁뚱땅 필기를 합격한 후 욕심이 생겨서 실기를 준비하게 되었다. [정처기] 정보처리기

victorim.tistory.com

( 실기 준비하시는 분들은 확인 확인~!)

 

Q. 정보처리기능사 필기는 뭐고, 어떻게 준비했는가?

A. 나는 일단 온 마음을 비우고 그냥 필기 시험 어떤지나 보자 하는 마음에 일단 접수부터했다. (초기 마음가짐 : 못먹어도 고)

🔗 큐넷 사이트 링크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은 1년에 4회만 볼 수 있다. 그래서 이왕 맞는 매 빨리 맞자는 느낌에 큐넷으로 달려가 제일 빠르게 볼 수 있는 1회를 신청했다. 필기는 컴퓨터 시험으로 이뤄지고 60문제로 이루어진 객관식이다! 합격자 발표는 시험을 마치는 즉시 볼 수 있다. 시험을 마치고 나서 가답안 채점 점수라고 뜨는데, 이 점수 그대로 간다고 보면 된다.

나는 먼저 말했듯이, 그냥 필기시험이 어떤지나 일단 확인하자는 마음이 컸어서 (사실, 열심히 준비했다가 떨어지면 섭하자너) '유튜브 강의를 다듣고 시험장에 가자'가 초기 목표였다. 이리저리 유튜브를 뒤져보다가 발견한 '한다맨'선생님의 강의, 몇개 들어봤는데 이해도 잘되고 긍정 파이팅 넘치셔서 정착했다! 재생목록 순서대로 강의를 들으면 된다.

🔗 내가 들었던 유튜브 강의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Cm7q3ZelLB0&list=PLwXldj55mFgDgGxHSs6VyM77ButzkG-hw

출퇴근길에 틈틈이 영상을 시청했고 멀리 가야하는 길에도 어김없이 유튜브를 열어 강의를 시청했다. 강의를 시청하고 열심을 내다보니 자연스레 합격하고싶은 마음이 생겼다. 욕심이 생겼다. (시작이 반이란 말이 정말 맞다.) 그래서 이리저리 또 검색해서 한다맨 선생님의 필기강의 PDF와, 기출문제 풀이강의가 모여있는 네이버 밴드도 들어가게 되었다. 강의를 구입하면 네이버 밴드에 초대해주신다.

🔗 욕심나서 들었던 한다맨 추가 강의 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hansacom/products/5607988168?NaPm=ct%3Dlhfw4c6q%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7Chk%3D62bcf885d50780847bf720de3935ac638bf79479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PDF+3개월 무료 동영상) : 한국사회컴퓨터학원

[한국사회컴퓨터학원] 합격제조기 한다맨쌤의 전략적인 합격강좌 !

smartstore.naver.com

사실 막판가서 시간이 부족해서 통신용어 정리 부분은 패스하고 네이버 밴드에 있는 기출문제 풀이 강의 보면서 열심히 기억했다. 통신용어 부분을 제외하고 유튜브의 강의는 모두 들었다!

 

Q.시험은 그래서 합격했는가? 시험장 준비물은 뭐야

A. 시험은 70점으로 합격했다! 내심 걱정했는데 운이 좋았는지 합격해보리기.시험장 나올때 엉덩이 흔들면서 나왔다.ㅎㅎ

시험 칠 때 기억해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 부분은 아무래도 진수 계산 부분이다. 예를 들어 2진수를 10진수로 바꾼다던지, 8진수로 바꾼다던지 그런부분! 그리고 AND, OR, NOT등등 지금 시간이 지나서 좀 까먹었는데 한다맨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는 부분은 꼭 기억하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걸 추천한당.

 
공부하면서도 중간중간 그림그리기 히히

특히 기출문제는 자기가 기억할 수 있는 만큼만 풀기! 벼락치기한다면서 너무 많이 풀고 들어가면 오히려 헷갈리는 듯 하다. 미리미리 적당히 풀고 들어가자. 선택과 집중 중요중요

시험장 준비물은 수험표와 신분증, 큐넷에서 써도 된다고 허락한 계산기, 필기구 정도이다.

필기 시험때는 따로 계산 할 수 있는 종이를 손들면 나눠주기때문에 종이는 필요없다. 그리고 시험치는 프로그램에 계산기가 있기 때문에 나는 그 계산기를 잘 활용했다! 심지어 나는 필기구도 안들고가서 볼펜을 빌렸다,, 후후 그러니 여러분 일단 필요한게 있으면 손은 들고보세요...!

.

.

다음은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합격후기로 찾아오겠숨둥둥둥,,,,, 화이팅화이팅 우리모두 화이팅팅!!